> 기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주시, ‘농촌협약’ 대상지 선정… 총 사업비 232억 확보
 
송현아 기자   기사입력  2022/07/05 [10:44]
저성장, 취약성 두드러진 강북권역(대신‧북내‧강천면)에 집중 투자
여주지역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어 동일한 생활서비스 혜택 제공

여주시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농촌협약’ 신규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23년부터 5년간 국비 161억8천만원을 포함해 총 232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농촌협약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가 정책적 협력 체제를 구축해 농촌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및 지역공동체의 활성화 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정책이다. 
 
여주시는 농촌협약 공모 선정을 위해 체계적인 준비 과정을 밟아 농촌생활권에 대한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 여주시는 농촌생활권을 크게 3개 권역으로 구분했다.     © 농촌협약 추진단 제공

시는 농촌생활권을 남부권역(가남읍, 점동면), 강남권역(세종대왕‧흥천‧금사‧산북면), 강북권역(대신‧북내‧강천면)으로 나누고, 각 권역의 특성에 맞는 농촌생활권 발전계획을 세웠다. 중앙의 동지역을 상위거점으로 설정하고, 가남읍을 중위거점, 나머지 면단위를 하위거점으로 설정해 이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여주시는 인구, 산업, 생활서비스 전반에서 저성장 양상과 취약성이 두드러진 강북권역(대신‧북내‧강천면)을 1순위 사업대상으로 삼고 이번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예산을 단계별로 집중 투자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협약사업으로는 대신‧북내‧강천면 지역 기초생활거점조성 사업, 노후주택 생활여건개조사업, 농촌유휴시설활용지원사업, 시군역량강화사업 등이 있다. 시는 이러한 사업을 통해 여주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고 관내 어디에서든 동일한 생활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반을 갖춰 소외지역 없이 모두가 행복한 여주시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과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통해 종합적이고 균형적인 지역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고 타 사업과의 연계 방안도 적극 모색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농촌협약 공모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주시는 한국농어촌공사 간 위수탁을 체결하고, 12월에는 여주시 분야별 생활서비스 이용현황 조사를 위하여 읍면별 마을대표(이장) 및 주민 등 2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또, 올해 4월 ‘여주시 농촌 활성화 및 중간지원조직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농촌협약 위원회, 행정협의회, 중간지원조직 구성 등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감과 더불어 사업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시는 여주형 마을만들기사업, 마을공동체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 주민자치회 역량강화사업 등을 연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협약에 선정된 사업들은 올해 말까지 농림축산식품부와 사업내용을 보완·조정하는 과정을 거쳐 오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추진된다.
 
공모 선정 소식을 들은 이충우 시장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담부서, 중간지원조직, 전문가들의 노력으로 2022년 농촌협약 공모에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5년간 농촌협약 사업의 추진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열악한 농촌경제 및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0일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농촌협약 대상 시·군으로 선정된 곳은 여주시를 포함해 양양군, 청주시, 진천군, 아산시, 서산시, 부여군, 예산군, 군산시, 익산시, 순천시, 구례군, 해남군, 함평군, 영주시, 칠곡군, 예천군, 울진군, 함안군, 창녕군, 거창군 등 총 21개 지자체이며 경기도에서는 여주시가 유일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07/05 [10:44]  최종편집: ⓒ 세종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역이기주의라고요? 참다 참다 터진 겁니다!” / 송현아 기자
누적강수량 415㎜… 물폭탄 맞은 산북면 피해 잇따라 / 이재춘 기자
여주남한강 물이용 상생위원회 출범 / 송현아 기자
[일상 속 ‘우리말’ 바로 알기] 대머리 독수리 / 김나영
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당 4선 염종현 당선 / 송현아 기자
현 여주초 부지, 여주시에 매각 안 한다… 신청사 추진에 미칠 영향은? / 송현아 기자
여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사랑놀이터, 부모-자녀 목공 프로그램 운영 / 송현아 기자
여주시매립장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자격 제한 ‘정관’ 논란 / 이재춘 기자
NH농협 여주시지부, 대한노인회 여주시지회에 삼계탕 100인분 기탁 / 송현아 기자
[여주마을 구석구석 105] 단합이 잘되는 산재(散在)마을 대신면 가산리 / 이재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