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주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 ‘창업아이디어 경연대회’ 열어
 
김영경 기자   기사입력  2020/09/24 [13:54]
▲2020 사회적경제 창업 아이디어 경연대회 참가자들     © 김영경 기자
 
여주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센터장 김길성, 이하 공동체지원센터)는 ‘2020 사회적경제 창업 아이디어 경연대회’를 열었다.
 
경연대회는 23일 오후 2시 공동체지원센터 교육장에서 10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공동체지원센터는 지난 8일 서류심사를 통해 1차로 10팀을 선정했고 이어 9월 9일에서 22일까지 10개 팀을 대상으로 역량강화지도 과정을 가졌다. 이날 심사는 김길성 공동체지원센터장을 포함해 문보경 경기도사회적경제센터장 등 총 5명이 진행했다.
 
김길성 센터장은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 열린 이번 경연대회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모델 마련과 창업 확대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가치 및 공감대 확산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경연대회에서 버팀목이 대상을 받았다. 버팀목은 여주지역의 이동약자인 장애인과 노인들을 위한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버팀목은 지난 7년간 보장구(장애인 활동을 도와주는 도구) 수리를 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관광객들이 타고 다닐 전동 이동기구 대여 사업까지 계획하는 등 다양한 수입모델로 주목받았다. 버팀목은 2021년 예비사업적기업 지정, 2023년 사회적기업 인증을 목표로 경사로 설치 기술 습득, 여주역사 내 전동 킥보드같은 전동 이동기구 대여사업 인허가, 진입로 경사로 설치로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식당 및 기관에 대한 앱 지도 제작, 배포 등 세밀한 사업전개계획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느린마을카페, 우수상은 품실목공방, 장려상은 S&B가 차지했다. 느린마을카페는 지역주민들이 십시일반 모아 만든 식당과 카페를 휴업하고 있어 주말장터를 열어 지역 농산물과 특용작물차를 판매하고 김장, 장 담그기 등의 체험학습으로 수입을 만들겠다고 해 주목받았다. 품실목공방은 65세이상 노인 10%가 치매환자이고 취미생활 부족으로 농촌생활 불만족 비율이 높다며 목공예 사업으로 어르신 치매 예방과 농촌 취미생활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했다. S&B가 제시한 경계성 지능 아동을 위한 돌봄서비스 역시 심사위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 외에도 ▲아름다운 강천 ‘1회용품 줄이기 사업’ ▲리틀파머스 ‘농촌일손 확보와 농산물 판로 개척’ ▲드림 풋볼 어린이 아카데미 ‘축구를 통한 아이 돌봄’ ▲허니비 ‘노인을 위한 어플 개발’ ▲문전옥답 ‘식량자급자족 지원플랫폼’ ▲어울림 ‘지역특산물 활용한 음식과 디저트 생산’등 다양한 사업이 발표되었다.
 
김보경 센터장은 심사평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등 사회복지 영역이 자연스레 사회적 경제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며 “사회적경제의 영역을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했다. 
 
여주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는 개인의 역량보다는 함께 힘을 합해야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된다. 민간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사회적경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체지원센터는 이번 경연대회 성과를 이어 내년 경기도 창업교육오디션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 심사위원과 참가자들이 발표에 대한 채점을 진행했다.      © 김영경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9/24 [13:54]  최종편집: ⓒ 세종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장] 사진으로 살펴보는 강천섬 관리 실태
가장 많이 읽은 기사
[2보] 라파엘의집 확진자 30명으로 늘어… 원주에서 확진자 가족 n차 감염 발생 / 송현아 기자
이천화장장 관련 여주-이천 시민사회 면담 진행… ‘입장 차’ 확인 / 송현아 기자
신철희 정치칼럼 21 - 주민 혐오 시설 논란과 우리의 자세 / 신철희
교육에서 일자리 창출까지… 자영농고, ‘미래형 직업학교’로 도약한다 / 송현아 기자
금사면 주록리 마을공동체 3곳 공동으로 성과공유회 열어 / 김영경 기자
“사람들이 찾아오는 ‘한글의 도시’ 여주를 꿈꾼다” / 송현아 기자
[여주마을 구석구석 36] 골목골목에 추억과 사연이 담긴 중앙동 창동 / 이재춘 기자
임규석 선수, 전국장애인사이클선수권대회 메달 2개 수상 / 김영경 기자
한국전쟁 전후 여주지역 민간인희생자 합동위령제 열려 / 송현아 기자
여주농협, 드론으로 ‘라파엘의집’ 방역 실시 / 김영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