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천시립화장장 부지, 접경지역 ‘부발’ 결정… 여주시·의회·주민 강하게 반발
여주·이천 화장장 반대 대책위, “법적 대응 검토하겠다”
 
김영경 기자   기사입력  2020/08/25 [16:23]
▲ 조정철 건립추진위원장이 이천시립화장장 부지 선정을 발표하고 있다.     © 제공 이천시청 

이천시가 이천시립화장장 부지를 여주시 접경지역인 부발읍 수정리 산11-1번지 일원으로 결정했다고 발표해 여주시와 접경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천시 화장시설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 24일 오후 3시 이천시 중리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수정리 일원을 최종 후보지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부발읍 수정리가 3번국도, 경강선 전철 등으로 접근성이 뛰어나고 평균 경사도가 4도로 완만해 개발비가 절약되는 최적의 지형이라고 결정의 이유를 밝혔다.
 
조정철 건립추진위원장은 “고심 끝에 6개 지역 가운데 최종 후보지를 결정하게 됐다”며 “이천시와 인접 지역 주민들께서도 쉽지 않겠지만 이해해 달라. 공원화된 친환경시설로 부족함이 없는 화장시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여주시와 여주시의회, 여주·이천 화장장 반대 대책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여주시 관계자는 “과거 여주시 양거리 의료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해 수정리 주민들이 반대해 양보한 적이 있다”며 “끝까지 믿고 기다렸는데 배신감이 든다. 경기도 갈등조정관에 조정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곧 이항진 시장의 입장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추가 대응은 논의 중이다.
 
반대 대책위 공동위원장인 이남규 매화리 이장은 “수정리로 발표되고 나서 밤새 잠을 못잘 만큼 충격이 크다”며 “여주시에 법적대응 요구하고 반대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승대 부발읍화장장반대추진위원장은 “한마디로 기가 막혀 말이 안 나온다”며 “행정소송, 구상권 청구를 검토하는 등 법적 대응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천시가) 부지선정이 되지 않았다며 면담을 거부하더니, 부지 선정 후에 말을 바꾸며 면담을 피하고 있다”고 했다. 
 
부발읍 주민들은 이번 부지 선정에 반발해 반대추진위를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반대추진위 측은 아미리 인근 하이닉스 직원 주택 단지내 주민들, 부발읍 지역 아파트 주민회, 각 동네별 대표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대추진위는 부발읍 지역에서 추가로 반대 서명(현재 7천 여명 서명)을 진행하고 화장시설 최종 후보지에서 직선거리 7km내에 있는 이천시내권으로 서명운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이천시 시립화장시설은 이번에 선정된 지역 5,000㎡ 부지에 연면적 3,000㎡(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화장로 4기가 설치된다. 총 사업비는 95억 원이다. 이천시는 공모에 선정된 마을에 100억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커피숍과 장례용품판매점 등 화장장 부대시설 운영권을 주민에게 부여하고, 화장시설 근로자 우선 채용, 화장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줄 계획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8/25 [16:23]  최종편집: ⓒ 세종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장] 사진으로 살펴보는 강천섬 관리 실태
가장 많이 읽은 기사
[2보] 라파엘의집 확진자 30명으로 늘어… 원주에서 확진자 가족 n차 감염 발생 / 송현아 기자
이천화장장 관련 여주-이천 시민사회 면담 진행… ‘입장 차’ 확인 / 송현아 기자
신철희 정치칼럼 21 - 주민 혐오 시설 논란과 우리의 자세 / 신철희
교육에서 일자리 창출까지… 자영농고, ‘미래형 직업학교’로 도약한다 / 송현아 기자
금사면 주록리 마을공동체 3곳 공동으로 성과공유회 열어 / 김영경 기자
“사람들이 찾아오는 ‘한글의 도시’ 여주를 꿈꾼다” / 송현아 기자
[여주마을 구석구석 36] 골목골목에 추억과 사연이 담긴 중앙동 창동 / 이재춘 기자
임규석 선수, 전국장애인사이클선수권대회 메달 2개 수상 / 김영경 기자
한국전쟁 전후 여주지역 민간인희생자 합동위령제 열려 / 송현아 기자
여주농협, 드론으로 ‘라파엘의집’ 방역 실시 / 김영경 기자